다이어트/건강·다이어트 음식 지식창고

계피의 효능과 계피가루 먹는법, 섭취법

모닝새나 2018. 10. 10. 22:30
반응형

계피는 BC2000년 전부터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계피는 고기를 저장하거나 천연 방부제처럼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효능이 좋아 은보다 대략 15배 이상의 값어치를 했다고 합니다. 계피는 실론계피와 카시아계피 두 종류로 나뉘며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계피는 중국산인 카시아계피로 저렴한 편입니다. 실론계피는 주로 해외에서 진짜 계피로 불립니다. 가격이 더 비싸며 계피의 효능을 위해 연구원들이 연구하는 계피는 진짜 계피인 실론계피 입니다. 실제로 효능도 다르다고 합니다.





계피의 효능


1. 계피는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계피는 혈중 포도당 수피뿐만 아니라 트리글리세리드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줍니다.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6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한 연구에 의하면 매일 약 1/2 티 스푼의 계피를 섭취한지 40일 만에 혈청 포도당 수치가 18~29% 떨어졌다고 밝혔습니다. 지방 콜레스테롤은 23~30%, 저밀도 지질 단백질은 7~27%,이 떨어졌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음식을 통해 그 영양분의 효능을 보려면 꾸준히 섭취해야된다는 점이 있지만 연구가 끝난 후에도 계피의 효과가 20일 동안 지속되었다는 점입니다. 즉 매일 먹지 않아도 그 효과가 꾸준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세균의 증식을 저해하거나 사멸시키는 성질인 항균성을 띄고 있습니다. 계피에 들어있는 에센셜 오일은 일반 이스트 칸디다를 포함한 곰팡이뿐만 아니라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계피의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이 최소 60일 동안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했고 대장균과 박테리아와 싸우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계피향을 맡는것만으로 인지능력이 향상되고 뇌를 활성화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계피를 살 때는 유기적으로 재배되는 품종을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2. 체중감량

해외에서는 계피와 꿀, 계피레몬꿀, 계피꿀생강 등 건강한 다이어트 레시피가 유행힙니다. 계피의 효능인 식사 후 혈당조절,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등으로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유지시켜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지방세포를 작게 만듭니다. 또한 운동선수들도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계피가 들어간 레시피로 에너지차를 만들어 마신다고 합니다.


3. 인두유종 바이러스, HIV 예방

면역체계를 파괴하는 바이러스인 인두유종과 HIV를 효과적으로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손꼽히며 국내와 해외에서 모두 HIV 예방 백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계피에는 인두유종 바이러스의 가장 흔한 균주인 HIV-1과 싸우는데 중요한 역학을 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4. 암 예방

동물실험에 의해 발표된 바에 따르면 계피가 암 세포 성장을 막아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결장암과 대장암 세포에서 감소됨이 보였다고 합니다.


5. 산화 방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계피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산화 방지제가 들어있고 26가지 향신료의 항산화 작용을 비교하는 연구에서 계피는 마늘과 오레가노와 같은 슈퍼푸드를 능가하는 효능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계피가루 먹는법, 계피 섭취법

계피와 꿀의 궁합은 손가락에 꼽힐 정도로 궁합이 좋은 식품입니다. 계피와 꿀은 관절염, 감기, 심장병, 탈모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    4: 1 비율 (꿀4 : 계피가루1) 

맛은 수정과랑 비슷하며 가장 거부감이 없는 비율입니다. 이 비율은 기침, 코감기 등 감기가 심해졌을때 많이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2.    2:1 비율 (꿀2 : 계피가루1)

이 비율은 차처럼 마실 수 있고 여름에는 계피의 향이 강하고 살짝 매운맛이 돕니다.


계피 부작용

1. 과다복용시 어지러움증과 기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소변의 양이 줄거나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3. 쿠마린이라는 유기물 때문에 다량 섭취시 간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1~6g 정도의 양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4. 혈압이 높거나 임산부, 몸에 열이 많다면 복용을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계피에는 여러가지 효능이 있으나 특히 제2형 당뇨병에 탁월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있으니 과다복용을 피하시고 계피의 여러가지 섭취 방법이 있으니 취향에 맞게 조리하시면 좋습니다. 

반응형